새싹보리는 다이어트하시는 분이시라면 한 번은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다이어트 효과에 탁월하고 변비에도 좋다고 해서 저희 집에도 새싹보리 분말이 있는데요. 뭔가 제 취향이 아니라서 손은 잘 안 가더라고요. 그렇지만 새싹보리가 얼마나 다른 데에도 탁월한지 봅시다.
새싹보리는 보리에서 싹을 틔운 후 10cm~20cm 자란 어린잎들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싹이 튼 후 3~9일이라고 합니다. 새싹보리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병(변비, 고혈압, 높은 콜레라 등)에 좋은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이 뿌리에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1. 다이어트에 좋다
이건 이미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이라 모르는 사람이 없을 텐데요. 폴리페놀의 종류 중 하나인 사포나린이 들어가 있어 지방이나 독소를 제거해주고 혈당을 낮추어 포도당이 체내에 그냥 쌓여있지 않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성 지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2. 변비&장염에 좋다
이것도 잘 알려져 있을 텐데요. 새싹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빠르게 소화되어 음식물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당뇨와 지방 콜레스테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3. 혈액 건강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를 HDL이 높으면 고혈압이라고 하는데요. 새싹보리는 일명 혈액 청소부인 폴리코사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좋은 콜레스테롤은 수치를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4. 간 건강 개선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사포나린이 또한 간 해독 능력을 갖고 있는데요. 그래서 간 건강 개선에 아주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암&노화 예방
일반적으로 암&노화는 활성산소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항산화 효소 중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소는 바로 SOD(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입니다. SOD의 주된 성분은 바로 미네랄인데 새싹보리엔 미네랄이 풍부하니 암과 노화에도 아주 탁월하겠습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새싹보리를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은 스푼 2스푼 10mg 이내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차로 많이 우러 먹거나 분말을 타 먹는데 분말은 차가운 물로 타서 드시길 바랍니다. 뜨거운 물로 섭취 시 성분이 다 죽으니 차가운 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새싹보리 잘 고르는 법 &먹는 법
지난 2월 한국소비자원은 새싹보리 분말 제품 상위 20개에서 11개가 쇳가루 대장균 이상 물질 기준치에 초과하여 회수, 폐기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금속성 물질이 나온 7개여 정도 제품들(이 금속성 이물이 ㎏당 13.7~53.5㎎ 검출돼 허용기준인 10㎎을 최대 5배 이상 초과했다고 합니다. 또한 위생상 문제가 걱정되는 대장균도 검출된 제품들이 8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 새싹보리 가루 분말을 사실 땐 이 성분을 유의해서 사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1. 폴리코사놀 함량 2. 금속이물 무 3. 화형 부형제 무 4. 합성첨가물 무
새싹보리 알약 형태(태블릿)도 쇳가루 검출로 난리더군요. 성분 유의해서 건강하게 식품 섭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